울산대의대로고
home
프린트 아이콘

시기별학습성과

세계 수준의 명문 의과대학으로 성장한 울산대학교 의과대학

시기별 학습성과

시기별 학습성과
구분 Phase 1 (Premed) Phase 2 (Preclinical) Phase 3 (Clinical)
전문직업성 ·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자기를 성찰
· 자율규제
· 전문직업성에 필요한 속성과 가치를 인정
·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사회적 책무를 실천
· 공동의 규범을 준수
· 학생으로서 필요한 윤리와 책무 준수
· 자신에게 필요한 전문직업성 성찰
·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책무를 성찰
· 공동체의 일원과 리더로서 자기 역량 개발
· 진료현장에서 필요한 윤리와 책무 준수
· 예비의사에게 필요한 전문직업성 실천
·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책무를 예비의사 수준에서 실천
교육과 연구 · 교육과 연구의 원리 및 원칙 습득
· 교육과 연구의 발전 과정을 통해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
· 자기주도 학습, 평생학습 능력
· 자신을 평가하고 계획을 수립
· 과학적 원리에 입각한 문제 인식
· 연구방법과 결과에 대한 건설적 비판
· 자기주도 학습, 평생학습 실천
· 타인을 가르치고 배움으로 이끄는 역량
· 피교육자를 평가하고 계획 수립
·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계획을 수립
소통과 협력 · 소통과 협력의 문제를 판단, 비판
· 일상생활 속에서 의사소통과 협력
· 소통을 위한 자기개발, 팀 워크에 협력
· 학습과정에서 동료와 소통 및 협력
· 모의상황에서 진료관련 소통
· 팀원으로서 진료에 협력
· 선, 후배 의사 및 타 의료인과 소통 및 협력
· 다양한 진료상황에서 환자 및 가족과의 소통
자기 개발 · 자신의 목표와 속성을 파악하고 계획 수립
· 일반 역량 개발을 위한 실천
· 국제적 감각
· 자원, 시간 및 자기관리 능력
· 학업과 생활 속의 균형
· 자기 개발에 대한 성찰과 자기 평가 능력
· 의사로서의 속성에 필요한 자기 개발 실천
· 미래의 진로와 목표에 대한 자기 개발 실천
· 소진 및 여가활동에 대한 자기 관리
환자 진료 · 의료 현장에 노출된 후 자기 성찰
· 생명활동의 원리로 병리현상을 이해
· 과학적 원리와 원칙을 활용하는 진료 능력
· 모의 상황에서의 진료 및 술기 능력
· 안전과 응급 상황에 대한 판단
· 진료 현장에서의 진료 및 술기 능력
· 환자 안전과 응급에 대한 수행 능력
· 진료상황에서 전문가적 태도와 가치관 유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