구분 | Phase 1 (Premed) | Phase 2 (Preclinical) | Phase 3 (Clinical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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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문직업성 | ·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자기를 성찰 · 자율규제 · 전문직업성에 필요한 속성과 가치를 인정 ·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사회적 책무를 실천 |
· 공동의 규범을 준수 · 학생으로서 필요한 윤리와 책무 준수 · 자신에게 필요한 전문직업성 성찰 ·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책무를 성찰 |
· 공동체의 일원과 리더로서 자기 역량 개발 · 진료현장에서 필요한 윤리와 책무 준수 · 예비의사에게 필요한 전문직업성 실천 ·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책무를 예비의사 수준에서 실천 |
교육과 연구 | · 교육과 연구의 원리 및 원칙 습득 · 교육과 연구의 발전 과정을 통해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 |
· 자기주도 학습, 평생학습 능력 · 자신을 평가하고 계획을 수립 · 과학적 원리에 입각한 문제 인식 · 연구방법과 결과에 대한 건설적 비판 |
· 자기주도 학습, 평생학습 실천 · 타인을 가르치고 배움으로 이끄는 역량 · 피교육자를 평가하고 계획 수립 ·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계획을 수립 |
소통과 협력 | · 소통과 협력의 문제를 판단, 비판 · 일상생활 속에서 의사소통과 협력 |
· 소통을 위한 자기개발, 팀 워크에 협력 · 학습과정에서 동료와 소통 및 협력 · 모의상황에서 진료관련 소통 |
· 팀원으로서 진료에 협력 · 선, 후배 의사 및 타 의료인과 소통 및 협력 · 다양한 진료상황에서 환자 및 가족과의 소통 |
자기 개발 | · 자신의 목표와 속성을 파악하고 계획 수립 · 일반 역량 개발을 위한 실천 · 국제적 감각 |
· 자원, 시간 및 자기관리 능력 · 학업과 생활 속의 균형 · 자기 개발에 대한 성찰과 자기 평가 능력 |
· 의사로서의 속성에 필요한 자기 개발 실천 · 미래의 진로와 목표에 대한 자기 개발 실천 · 소진 및 여가활동에 대한 자기 관리 |
환자 진료 | · 의료 현장에 노출된 후 자기 성찰 · 생명활동의 원리로 병리현상을 이해 |
· 과학적 원리와 원칙을 활용하는 진료 능력 · 모의 상황에서의 진료 및 술기 능력 · 안전과 응급 상황에 대한 판단 |
· 진료 현장에서의 진료 및 술기 능력 · 환자 안전과 응급에 대한 수행 능력 · 진료상황에서 전문가적 태도와 가치관 유지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