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육과정의 원칙
세계 수준의 명문 의과대학으로 성장한 울산대학교 의과대학
LCME 교육과정의 원칙
1. 능동학습
- 1)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하여 수업은 양방향으로 구성한다.
- 2) 발표나 토론 등을 통하여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.
- 3) 지식의 전달보다는 지식의 활용과 응용을 강조하는 수업을 구성한다.
2. 학습을 위한 평가
- 1) 학습의 결과 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평가한다.
- 2) 평가결과는 학생 간 비교가 아니라, 자신의 성장을 돕기 위해 사용된다.
- 3) 학습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평가한다.
3. 통합 교육과정
- 1) 질병이나 장기 단위 보다는 증상을 중심으로 통합한다.
- 2) 기초, 임상, 인문사회 의학 영역 안에서의 통합은 물론 영역 간에도 통합한다.
- 3) 통합을 주도하고 촉진해야 하는 책임은 특정 교실이나 교수가 아니라 학교당국에 있다.
4. 학습성과 교육과정
- 1) 교육과정의 목표는 학습성과에 도달하는 것이다.
- 2) 교육과정은 학습성과 선정에서 시작하고, 학습성과의 성취여부 평가로 마쳐야 한다.
- 3)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업 방식은 학습성과의 도달을 위하여 구성되어야 한다.
5. 자기주도학습
- 1)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진다.
- 2) 교수자는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을 평가하고 지원하는 책임을 진다.
- 3) 학교당국은 학생의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.